활동내용

“ 세상을 바꾸는 한걸음, 도전포럼이 시작합니다. ”

도전포럼의 활동 내용을 안내해드립니다.

현장탐방기
공간의 재탄생, 지속가능한 변신 활동 후기
2018.12.20 3202

1116()~17() 12일간 도시재생전략포럼은 공간의 재탄생, 지속가능한 변신이란 주제로 도시재생의 테마를 찾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도시재생전략포럼(이하 도전포럼) 이우종 공동대표님께서 도시재생이란 무엇인가?”로 기조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이 시간은 처음으로 돌아가 도시재생을 다시 바라보는 계기가 되어 해외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놓치고 있던 부분을 생각하고 계획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공공미술프리즘 유다희 대표,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신지영 팀장님, 제주문화예술재단 이경모 팀장님, 티모텟 김현정 실장님이 주제발표를 해주셨습니다.

 

다양한 제주의 사례를 통해 참석자 모두가 공간의 재탄생과 어떻게하면 지속가능하게 유지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일 차엔 제주도에서 공간이 재탄생된 도시재생 지역을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관광객이 오는 제주도지만쉽게 찾기 어려운 곳에 위치한 이 곳들은 어떻게 재탄생하였고어떻게 지속가능할까요?


답은 현장에 있었습니다.



지금의 방식인 위치를 지정하고 아이템을 정해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는 것이 아닌 현장을 잘 아는 사람을 선정하여 운영가능 위치와 아이템을 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공간이 재탄생하여 도태되지 않고 지속가능한 공간이 될 것입니다.

 

 

제주를 넘어 대한민국 전역이 도시재생을 통해 공간이 재탄생되고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도전포럼은 멈추지 않겠습니다.